목록
이전글 다음글
나눔씨앗2 
다회용컵 리사이클 지원 

행복한 습관으로 만드는 행복한 지구 

대한민국 연간 플라스틱 컵 사용량은 45,900톤으로 사용 된 257억 개의 플라스틱 컵은 지구에서 달까지 닿는 거리이다. 일회용 컵 사용이 무분별하게 일어나면서 환경이 파괴되고 있는 가운데 우체국공익재단이 다회용 컵 활성화에 나섰다. 우체국공익재단과 함께 늘 활짝 웃음 지을 지구를 위해 행복한 습관을 깃들여야겠다.
김지현 사진 이도영
지구를_지켜라_shutterstock_2278467903_사본_사본.jpg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로 보호에 나서다 
 “매장에서 드시고 가시나요, 테이크 아웃(Take-Out) 하시나요?” 카페에서 커피·음료 주문을 한 적이 있다면 모두 들었을 말이다. 매장 안에는 입구부터 계산대, 테이블, 벽면 곳곳에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불가 안내문이 있다. 2022년 4월 1일부터 전국 카페를 포함해 식당 등 식품접객업 매장에서 배달 또는 테이크 아웃을 제외하고 일회용 플라스틱 컵과 합성수지 포장 컵 및 수저와 포크, 나무젓가락, 이쑤시개 등의 사용이 모두 금지됐기 때문이다. 지난 2023년 11월, 환경부가 일회용 종이컵 사용 금지 조처를 철회하긴 했지만 지구를, 환경을 위한다면 일회용기 줄이기 운동은 계속해서 이어나가야만 한다.

‘37’과‘ 16만7240’. 두 숫자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을까? 국제 환경보호단체 그린피스(Greenpeace)에 따르면 국내에서 연간 쓰고 버려지는 종이컵은 37억 개로, 매년 종이컵 사용으로 인해 16만 7240톤의 탄소가 배출된다. 자동차 6만2천대가 배출하는 탄소량과 맞먹는 양이다. 국내에서는 일회용기 특히 종이컵 사용이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고 환경보호 실천에 나선 단체 및 기관과 기업들이 속속들이 생겨났다. 우체국공익재단 역시 지속가능 친환경 사업으로 다회용컵 리사이클 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자원 낭비, 생태계 파괴 등 환경 피해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일회용 컵 사용 줄이기에 나선 것이다.
 
RAON4854.jpg
RAON4860.jpg
세종특별자치시를 다회용 컵으로 물들이다 
우체국공익재단은 지난 2022년 10월부터 재단법인 행복커넥트(이하 행복커넥트)와 함께 다회용 컵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우체국공익재단은 다회용 컵 반납기 설치부터 다회용 컵 제작 및 세척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행복커넥트는 ‘환경을 위한 행복한 습관’이라는 슬로건 아래 ‘해피 해빗(Happy Habit)’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6월, 정부세종청사 일회용 컵 제로화 추진에 따라 정부세종청사 내 입주 22개 모든 카페에 다회용 컵 반납기를 설치했다. 

정부세종청사 내 카페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은 음료 비용과 함께 1000원의 다회용 컵 보증금을 지불하고, 다회용 컵을 카페나 청사 내 곳곳에 설치된 반납기를 통해 반환하면 보증금으로 돌려받게 된다. 반납을 유도하기 위해 해피 빗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보증금을 해피 해빗 포인트나 티머니 적립, 페이코,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은행, 스타벅스 카드 등 다양한 수단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포인트 적립 및 사용에 낯선 어르신들을 배려해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도 있다. 더불어 1회 이용할 때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300원(연간 상한 7만원)이 추가로 제공된다. 또, 다회용 컵 반납률을 높이기 위해 업무 공간의 최단 거리에 반납기를 배치했다.

우체국공익재단과 행복커넥트와의 협업으로 세종특별자치시 내 소상공인 카페에 소형 반납기 5대,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 은하수공원에 소형 반납기 2대, 중소벤처기업부에 소형 반납기 1대, 정부세종청사에 소형 반납기 11대와 중형 반납기 10대, 대형 반납기 1대가 설치됐으며 그 결과 실제로 지난 6개월 동안 대략 50만 개의 일회용 컵을 대체했으며 약 14톤의 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있었다. 환경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전문세척장과 지역자활센터에서의 다회용 컵 세척을 통해 일자리 창출의 효과도 따른다. 

우체국공익재단이 세종특별자치시를 시작으로 202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다회용컵 리사이클 지원 사업이 전국적인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의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 이처럼 우체국공익재단은 지금의 우리를 위한,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친환경 사업에도 앞장서고 있다.
 
 
스크린샷_2024-01-12_153609.png
우체국 행복나눔 소식지 l 2023 상반기호 
2016년 발행을 시작한 우체국 행복나눔 소식지는 우체국 공익사업을 알리고 
우체국공익재단의 행복나눔 이야기를 모아 전해드립니다.